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180215~180309 마이크로소프트 현황

[180215 처음 들어간 주식이자 적금처럼 들어가는 기업]

 

윈도우는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자라면 매우 익숙한 소프트웨어다. 해당 프로그램을 모르는 사람은 적어도 이 글을 읽는 사람 중에서는 없을 것이다. 수많은 투자의 대가들이 결국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은 주변에서 찾으라고 조언을 하였는데 어떻게 가장 많이 접하는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기업에서도 가계에서도 정부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남녀노소를 가리지않고 사용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명성에 걸맞게 4차 산업혁명과 관련있는 AI,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세가 당분간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기업들도 첫번째 설명글에서는 투자하는 이유를 나열하였다. 동일한 방식으로 설명을 하여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하는 이유를 설명하자면 1. PC플랫폼 2. 미래먹거리 3. 명성이다.

 

1. PC플랫폼 : 최근 모바일의 성장세가 무섭게 증가하여 데스크탑 컴퓨터 및 노트북의 소비가 줄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중요한 업무나 복잡한 업무는 모바일이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에 사용되는 메인 소프트웨어가 어떤건지 주변을 돌이켜 조사를 해보자. 적어도 대한민국을 기준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가 압도적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심지어 맥북의 디자인이 좋아 구매를 하였더라도 디스크 분할을 통해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2. 미래먹거리 :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프로그램의 한계와 오피스 프로그램의 수익구조가 불완전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이에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키워드에 연구개발을 진행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먼저 추진되는 사업은 클라우드이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기기를 연동해서 쓰는 만큼 실제 하드웨어가 아닌 기업 서버에 저장해서 활용하는 방법이 대두되고 있다. 실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산업은 현재 수익을 내면서 성장 가속기에 들어간 상태이다.

 

3. 명성 : 여기서 말하는 명성은 단순히 소프트웨어 회사의 명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세계 착한 기업",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등 수많은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며 해당 타이틀들이 부정적이지 않다는 사실은 주주로써 매우 자랑스러운 부분이다. 어떤 주식의 권리를 가지고 있는데 해당 기업이 살인자기업, 깡패기업 등으로 불린다면 많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에 마이크로소프트를 검색해보면 최근 마이크로소포트가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진 명성을 볼 수 있다. 한번씩 검색할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고 자랑스러워지는 것을 보니 약간의 팔불출 끼가 있는 것 같다.

 

혹 미국주식의 정보를 얻기 힘들어서 투자를 망설이고 있으신 분들은 "Seeking Alpha"라는 사이트의 도움을 받으면 정말 좋다. 해당 사이트는 미국 주식에 대해서 국내의 팍스넷 처럼 의견토론 및 기업분석이 올라오는 곳이다. 전부 영어로 적혀있기는 하지만 영어공부한다는 셈치고 읽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더욱이 해당 사이트는 어플로도 있으니 지하철 출퇴근 길에 글을 하나씩 읽기만 해도 흐름을 파악하는데 좋다고 생각한다.

 

 

 

 

[180309 시대를 주도하는 기업]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기업이다. 그로인해 시가총액도 매우 높다. 하지만 많은 증권사에서 분석하듯이 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향후 5년간은 세계를 호령할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의 이유 중에는 기업 이미지도 한몫하고 있다. 종종 입사하고 싶은 기업순위를 매기는 설문조사 결과를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데 이때 항상 등장하는 기업 중 하나가 마이크로소프트이며 이러한 점에서 세계의 인재가 해당 기업으로 몰려든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와 달리 교통의 발달로 인해 물리적 거리감이 매우 낮아진 요즘 인재의 이동은 더욱 자유로워졌으며 이에 따라 "일하고 싶은 기업", "취업하고 싶은 기업" 등으로 뽑히는 기업은 계속해서 인재를 블랙홀처럼 끌어들이고 이는 기업을 더욱 발전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금일 주가를 살펴보면 최근 3개월간 최고가인 96.07달러에 근접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가장 처음 주주가 된 만큼 애정도 깊은데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한다~

'투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구석 임장] 고덕그라시움  (0) 2021.07.26
[방구석 임장] 신동아아파트  (0) 2021.07.14
180305~180312 네이처셀 현황  (0) 2018.03.05
180304~180312 셀트리온 현황  (0) 2018.03.04
180226~180312 네이버 현황  (0) 2018.02.26